커뮤니티

학과소식

[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 AI모빌리티공학과 "AI와 모빌리티 미래 인재키워요"

  • 한효정
  • 2023-03-13
  • 912

[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7>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AI와 모빌리티 미래 인재 키워요”



요즘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자동차 등 새로운 모빌리티에 대한 세상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챗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AI)도 정보기술(IT) 분야 트렌드 중 하나고요. 이 두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제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송봉섭 교수라고 해요. 우리 과는 아주대가 장기적으로 육성하는 첨단학과로 올해 처음 신입생 40명을 선발했어요.

송봉섭 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교수
<송봉섭 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교수>

AI모빌리티공학과의 커리큘럼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해요. △자율주행 분야 △모빌리티·AI·빅데이터·데이터 베이스 등 커넥티트 분야 △전기차와 수소차 분야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가 대표적이죠. 앞으로 우리 과 학생들은 AI와 모바일 로봇,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자율주행자동차 등 모빌리티에 관련 다양한 분야를 배우고 융합해 나가는 공부를 할 거예요.

우리 과는 학부에 로보틱스공학과가 설치돼 있는 미국 미시간대와 함께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에요. 첫걸음으로 올해 여름방학 기간에 미시간대 해외방문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해요.

이 프로그램은 1학점 교과목 수업으로 학생들은 엠씨티센터의 자율주행 디렉터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들을 수 있어요. 세미나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담은 에세이를 쓰면서 자기 주도 학습을 경험하는 기회를 갖게 될 거예요. 학생들이 해외연수 과정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전공과목을 공부하는데 동기 부여가 됐으면 좋겠어요.

우리 과를 졸업하면 글로벌 기업은 물론이고, 현대자동차·모비스·삼성전자 등 다양한 기업에 취업하는 기회가 열려 있어요. 최근 삼성전기가 전장(자동차용 전기·전자장비)용 반도체 기판을 개발한다고 나섰는데요. 대기업이 전장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도 우리 과 졸업생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보고 있어요.

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신입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신입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제 이야기를 듣고 우리 과에 관심이 생긴 학생들이 있다면, 현재 기술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 보라고 조언해 주고 싶어요. 예를 들면 테슬라가 어떻게 혁신을 하면서 성장했는지, AI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해 오고 있는지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료도 찾아서 읽어보는 거죠.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챗GPT에 모빌리티 미래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내년에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에너지를 가진 열정적인 제자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요.

송봉섭 아주대 AI모빌리티공학과 교수 bsong@ajou.ac.kr

정리 =마송은 에듀플러스 기자 running@etnews.com 

기사원문 바로가기